홍보마당

(재)철원플라즈마산업기술연구원의 대내·외 홍보마당입니다.
메인으로 소통의장 > 홍보마당 > 언론보도
언론보도

(전국매일신문)'방사광가속기 춘천 유치' 강원 혁신기관 뭉쳤다.

작성 : 관리자 조회 : 1,449 등록일: 2020-04-21

본문

도·시·7개 기관장, 협력 협약
9개 혁신기관은 지지성명 발표
내달 6~7일 선정 앞두고 유치 총력


 

5be83c12049db0c660dde2ae0d9c85f8_1587442

 

강원도와 춘천시, 7개 도내 바이오 연구혁신기관이 방사광가속기 춘천 유치를 위해 뭉쳤다.
 
최문순 도지사, 이재수 춘천시장, 도내 바이오 연구혁신기관 7개 기관장은 20일 업무협약을 하고 방사광가속기 구축을 위한 대내·외 활동, 바이오·신약개발 및 산업화 지원 협력 등 현안에 대해 협력하기로 했다.
 
협약에 참여하는 도내 혁신기관은 KIST강릉분원천연물연구소, 서울대그린바이오과학기술연구원, 서울대시스템면역의학연구소, 스크립스코리아항체연구원, 춘천바이오진흥원, 강릉과학산업진흥원, 홍천메디칼연구소 등 7개 기관이다. 이들 기관은 춘천에 4세대 방사광가속기 구축과 바이오·신약개발 전용 빔 라인 구축을 위해 적극적인 유치 활동에 앞장 설 계획이다.
 
이와 함께 바이오 분야를 제외한 도내 9개 혁신기관은 방사광가속기 구축 지지 성명을 발표했다.
 
지지 성명에는 강원테크노파크와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 강원정보문화진흥원, 강원임베디드SW연구센터, 한국생산기술연구원강원본부, 강원도경제진흥원, 원주의료기기테크노밸리, 철원플라즈마산업기술연구원, 영월산업진흥원 등이 함께 했다.
 
도와 이들 기관은 방사광가속기 구축사업에 유치의향서를 낸 춘천이 산업 수요가 몰려있는 수도권과 40분대 거리에 있어 적당하다고 파악했다. 또 1978년 기상청 관측 이래 2.0 이상 지진이 한 번도 없었던 지역으로 자연재해로부터 안전한 최적의 입지 조건이 강점이라고 내세웠다.
 
방사광가속기 신규 구축사업은 1조원대의 사업비를 투자해 2027년까지 방사광가속기 및 부속시설을 설립하는 대형 국책사업이다. 전자가 자기장을 지날 때 나오는 빛을 이용하는 장치로, 신소재·바이오·생명과학·반도체·디스플레이·신약 등 소재부품 산업의 원천기술 개발에 필요한 시설이다.
 
춘천, 경북 포항, 전남 나주, 충북 청주 등 4개 지자체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유치의향서를 제출했다 지자체 4곳은 이달 21일까지 지질조사 보고서를, 이달 29일까지 유치계획서를 제출해야 한다. 이를 대상으로 내달 6∼7일 전문가로 구성된 부지선정평가위원회가 선정평가를 진행한다.
 
최문순 지사는 “통일한국의 중심 축이 될 춘천에 방사광가속기가 구축되면 평화 한반도 시대 신 혁신 패러다임 조성으로 국가 과학기술의 도약과 미래 100년의 성장동력을 창출해 국가 경쟁력을 제고할 절호의 기회로 향후 모든 역량을 결집해 방사광가속기 춘천 유치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춘천/ 김영탁기자
youngtk@jeonmae.co.kr



찾아오시는 길 >